Airbnb 온라인 후기 신뢰도와 지각된 위험이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SNS의 급격한 발달은 정보공유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각종 산업 전반에 공유경제를 확산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내에서도 독창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접목한 다양한 공유경제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숙박공유 서비스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에어비앤비는 저렴한 방, 현지 문화체험, 지역관광 활성화 등 다양한 이점들로 인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에어비앤비는 기본적으로 모르는 사람끼리의 공유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획득한 온라인 후기의 낮은 신뢰도나 시간적, 금전적 위험지각과 더불어 범죄와 같은 위험지각 등 부정적인 이슈들로 인하여 이에 관한 우려의 시선과 사회적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에어비앤비에서 공유되고 있는 숙소의 경우, 범죄에 대비하여 각종 안전설비를 설치한 전문 숙박업소와는 달리 개인의 일반 가정집이 많기 때문에 안전설비의 설치율도 낮고 안전장비의 구비율도 낮아 범죄에 취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후기 신뢰도와 시간적, 금전적, 심리적 위험지각이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요인들 간에 범죄인식의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Airbnb를 이용한 경험이 있거나 이용의향이 있는 서울·경기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유효표본 300부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후기 신뢰도는 태도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위험은 시간적, 금전적, 심리적 요소 모두 태도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범죄인식 역시 조절변수로서 변수들 간의 관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후기 신뢰도와 위험지각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를 에어비앤비에 적용하여 연구의 폭을 확장시켰고, 조절변수로 범죄인식을 에어비앤비에 적용하여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온라인 후기작성 매뉴얼과 위험지각의 순위의 차가 시사하는 바의 분석의 필요성 제시와 등록된 숙소의 관광안전실태의 관리방안 및 개선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실무적 의의가 있다. 향후 온라인후기 신뢰도에 있어 방향성과 구체성과 같은 하위요인을 추가하고, 범죄인식 분석에 있어 인구통계학적으로 더욱 깊이 있게 분석한다면 보다 폭넓은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