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8 0

기계체조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과 스트레스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계체조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과 스트레스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mpetitive State Anxiety and Stress of Artistic gymnastics Athlete on the Performance
Author
김준
Advisor(s)
오상덕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계체조 선수의 경쟁상태불안과 스트레스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70명의 기계체조선수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경기 시작 전 및 대기시간 등을 활용하여 양해를 구한 후 설문방법과 설문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SPSS 21.0을 활용하여 t-검정, 일원변량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경쟁불안, 스트레스 및 경기력은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소속에 따른 스트레스 및 경기력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운동경력에 따른 경쟁상태불안, 스트레스 및 경기력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경쟁상태불안에 따른 성별 간의 스트레스와 경기력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다섯째, 경쟁상태 불안은 스트레스와 경기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경쟁상태불안 중 인지적 불안을 스트레스와 경기력에 주요한 요인으로 선수들이 인지적인 불안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쟁상태 불안 중 인지적 불안과 관련하여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이 경쟁상태 불안에 대하여 어떠한 인지적 상태를 가지게 되는지에 따라 성취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도자의 역할의 중요성에 더욱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의미는 현장에서 지도자가 경쟁상태불안을 잘 관리하여 선수의 기량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의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PHYSICAL EDUCATION(체육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