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체조 선수의 경쟁상태 불안과 스트레스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기계체조 선수의 경쟁상태불안과 스트레스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70명의 기계체조선수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경기 시작 전 및 대기시간 등을 활용하여 양해를 구한 후 설문방법과 설문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SPSS 21.0을 활용하여 t-검정, 일원변량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경쟁불안, 스트레스 및 경기력은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소속에 따른 스트레스 및 경기력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운동경력에 따른 경쟁상태불안, 스트레스 및 경기력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경쟁상태불안에 따른 성별 간의 스트레스와 경기력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다섯째, 경쟁상태 불안은 스트레스와 경기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경쟁상태불안 중 인지적 불안을 스트레스와 경기력에 주요한 요인으로 선수들이 인지적인 불안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쟁상태 불안 중 인지적 불안과 관련하여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이 경쟁상태 불안에 대하여 어떠한 인지적 상태를 가지게 되는지에 따라 성취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도자의 역할의 중요성에 더욱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의미는 현장에서 지도자가 경쟁상태불안을 잘 관리하여 선수의 기량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의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