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은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신뢰는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은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효과가 나타내는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수도권 기업체에 근무하는 재직자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감성지능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는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감성지능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신뢰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