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명숙-
dc.contributor.author이혜승-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24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24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51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음악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음악수업이 학생들의 음악적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학생들을 남자와 여자,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둘째,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음악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 역시 학생들을 남자와 여자,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토대로 협동학습,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문헌을 살펴본 후 서울시 강북구에 있는 B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8차시에 걸쳐 음악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수업 전과 후에 음악적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각각 실시하였고 전체 학생들의 결과와 성별, 상· 하위별 학생들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활동지, 평가지, 면담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음악적 학습동기의 사전·사후 검사에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영역 모두 긍정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에서 과제난이도 선호도 영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 영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음악적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자신감 영역에서 여자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위권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음악적 학습동기에서는 하위권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는 상위권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자율적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4학년 음악수업이 학생들의 음악적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Fourth Year Students’ Motivation in Learning Music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through the Application of Co-op co-op-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혜승-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Hye Se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USIC EDUCATION(음악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