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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0종 음악교과서의 서양음악사 분석

Title
2011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0종 음악교과서의 서양음악사 분석
Other Titles
Western Music History Analysis of Ten kinds of High School Music Textbook according to 2011 Curriculum
Author
채명은
Advisor(s)
김명숙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11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0종 음악교과서의 서양 음악사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한 연구이다. 서술 내용을 객관적 사실과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누락된 내용과 오류를 보완하여 효과적인 서양 음악사 학습에 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교과서별로 제시된 서양음악사의 시대와 연도를 구분하고 각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및 음악장르와 형식을 분석하였다. 더불어 음악사와 관련된 시대별 작곡가 및 감상곡도 함께 비교·연구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간략하게 도표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연구 분석의 기준은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음악사 문헌과 관련자료 등을 참고하였으며, 잘못 서술된 내용과 미흡한 부분을 찾아 점검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물을 토대로 하여 교과서별로 각 시대의 음악사 서술의 누락된 내용과 오류를 보완·수정하여 연구목적에 맞는 적합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음악사의 시대와 연도 구분에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소 차이를 보이나 비교적 동일하게 기재되어 있었다. 그러나 고대시대와 민족주의 음악사의 누락이 많았고, 시대적 배경에서는 간략한 역사적 사건 중심의 서술로 음악사와의 연계성 결여를 보였다. 각 시대별 음악적 특징과 양식도 전반적으로 요약된 내용을 단편적으로 서술하였다. 둘째, 작곡가와 감상곡의 분석에서는 다른 시대에 비해 낭만시대와 현대시대의 곡과 작곡가를 많이 제시하였다. 현대음악에 대해 상대적으로 낯설고 어렵게 느끼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특정시대에 편중되어 있어 체계적이고 균형 있는 시대사의 편성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셋째, 분석결과 모든 교과서에서 누락된 부분과 오류가 발견되었다. 각 시대별 음악을 깊이 있게 파악하기 위해 더욱 상세하고 정확한 음악사의 기술이 전제되어야한다. 그리고 교과서별로 서술의 양적 분량 면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여 체계적이고 올바른 학습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음악교과서가 개발되고, 서양음악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서양음악사 학습의 양적·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8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USIC EDUCATION(음악교육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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