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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정숙, 문보경-
dc.contributor.author김수아-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24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24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95en_US
dc.description.abstract영아의 적응, 교사민감성, 교사지도방법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 교사민감성이 영아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지도방법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의 민감성, 교사지도방법, 영아의 적응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 둘째,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도방법이 매개 하는가 ? 연구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지역의 보육교사와 영아 124명이며, 측정도구는 교사민감성, 영아적응, 교사지도방법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민감성이 높을수록 교사가 영아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영아 개개인의 행동에 맞는 지도방법으로 지도하고, 교사민감성이 높을수록 영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질수록 영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민감성이 지도방법을 매개로 영아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도방법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적응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감정은 교사민감성과의 관계에서 지도방법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과적응에서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친사회성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적응과 교사민감성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교사지도방법의 매개역할을 규명하였습니다. 이에 교사가 현장장학 및 교사교육을 통한 전문성을 기르고 보다 체계화된 적응프로그램 마련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교사민감성과 교사지도방법의 연구가 부족하므로 후속연구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습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교사민감성과 영아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도방법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mediating effect of teaching metho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nsitivity and infant adaptatio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수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suah-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유아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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