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9 0

교사민감성과 영아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도방법의 매개효과

Title
교사민감성과 영아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도방법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metho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nsitivity and infant adaptation
Author
김수아
Alternative Author(s)
kimsuah
Advisor(s)
이정숙, 문보경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아의 적응, 교사민감성, 교사지도방법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 교사민감성이 영아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교사지도방법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의 민감성, 교사지도방법, 영아의 적응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 둘째,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도방법이 매개 하는가 ? 연구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지역의 보육교사와 영아 124명이며, 측정도구는 교사민감성, 영아적응, 교사지도방법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민감성이 높을수록 교사가 영아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영아 개개인의 행동에 맞는 지도방법으로 지도하고, 교사민감성이 높을수록 영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질수록 영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민감성이 지도방법을 매개로 영아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도방법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적응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감정은 교사민감성과의 관계에서 지도방법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과적응에서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친사회성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적응과 교사민감성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교사지도방법의 매개역할을 규명하였습니다. 이에 교사가 현장장학 및 교사교육을 통한 전문성을 기르고 보다 체계화된 적응프로그램 마련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교사민감성과 교사지도방법의 연구가 부족하므로 후속연구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습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9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