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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프로그램 연구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Title
취업준비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프로그램 연구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rt Therapy Programme for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Job Seekers - Focusing on Erikson's Theory-
Author
문재희
Advisor(s)
임윤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표는 Erikson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취업준비생을 위한 자기효능감 향상 예술치료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이다. 자기효능감 향상은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넘어 실제 삶의 다양한 문제 해결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특히 취업준비생은 자신의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으므로 자기효능감 향상은 주요 화두이다. 그러나 자기효능감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이덴티티 확립 과정이 필요하다.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부분적으로 이를 다루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이덴티티 요소를 프로그램 전체 내에서 체계적으로 접목하였다. 또한 자기 탐색을 수월하게 만드는 예술치료프로그램을 이를 위한 도구적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Erikson의 이론에 따른 아이덴티티를 개념을 살펴보고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 26편의 선행연구에서 아이덴티티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취업준비생의 자기효능감 향상 예술치료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의 목표를 Erikson의 아이덴티티 이론의 구성요소인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정체성, 친밀감으로 설정하여 활동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를 Erikson의 아이덴티티 이론의 결과요소인 희망, 의지, 목적, 실력, 충실, 사랑 등으로 정하여 총10회기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단기별 목표를 아이덴티티 확립에 필요한 자기 인식과 자기 이해, 자기 수용으로 하였다. 초기, 중기1, 중기2, 후기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자기효능감 향상을 도모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가 아니므로 객관적 수치로 증명되지 못한 한계를 보인다. 하지만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방법이 취업준비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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