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예방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인간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은 가장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학업뿐 아니라 또래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장소이다. 이처럼 학교가 청소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의 대부분이 학교에서 오게 된다. 특히 학교에서 받는 평가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바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는데, 학업성취가 미래의 자신의 삶을 결정짓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업문제는 부모, 교사, 친구 등 관계적으로 결부되어 있어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이러한 학업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성인으로의 발달을 저해 시킬 것이며, 성인이 되었을 때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 현실 속에서 청소년이 잘 적응하고 긍정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예방적 대처방안 프로그램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자아탄력성 중심의 예방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학업스트레스 개념과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고찰하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집단예술치료의 특성과 자아탄력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집단예술치료와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청소년에게 집단예술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연구 대상은 수원시에 소재한 Y고등학교 1학년 4명을 대상으로 하여 주1회, 50분씩, 사전사후 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유의미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양적 분석으로는 학업스트레스 척도검사와 자아탄력성 척도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으로는 PITR 그림 검사의 사전, 사후 분석과 회기별로 진행한 프로그램의 관찰 일지를 분석하여 결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은 예방적 측면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을 계속 해야 하는 고등학생에게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어질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에 자아탄력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둘째,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은 자아탄력성이 증진될 수 있도록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긍정적 사고, 문제해결, 친밀행동, 자율행동, 감정조절)에 맞추어 구성 되어야 한다, 셋째, 예방적 차원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예술치료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특히 감정을 조절하고 친밀행동을 증진시켜 지지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행동을 계획하고 자신의 삶에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예방적 집단예술치료가 고등학생의 자아탄력성을 증진시켜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감정을 조절하고 표출 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 집단원의 수용과 타인의 이해와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지지적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탄력성 중심의 예방적 집단예술치료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