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영어 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2014~2017학년도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4학년도 개편되어 최근 4년간 실시된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영어 교사의 양성과 선발 과정이 적절하게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표시과목 「영어」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기준으로 임용시험 문항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범대학 교육과정과 임용시험의 평균 비율 분석을 통해 둘의 연계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2009 개정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내용을 통하여,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임용시험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표시과목 「영어」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른 분석 결과, 최근 들어‘영어 전문인’으로서의 영어 교사 자격을 평가하는 경향은 줄어들고,‘영어 교수자 및 교육 과정 운용가’로서의 영어 교사 자질이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 분석 결과는 순서대로 영어교육론(41.9%), 영어독해(19.1%), 영어학개론(16.6%), 영문학개론(13.2%), 영어문법(4.7%), 영어회화/실용영어(3.1%), 영어응용음성학(1.6%), 영미문화와 영어작문(각 0%)과 같이 나타났다. 둘째, 사범대학 5곳의 영어교육전공 교육과정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연계성을 살펴본 결과, 기본이수분야명을 기준으로 교육과정과 임용시험의 평균 비율 간 연계는 잘 이루어지는 편이었다. 다만, 영어교육론과 영어독해의 경우 교육과정과 임용시험의 격차가 크게 벌어져, 사범대학 교육과정에서 두 교과목을 추가 개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임용시험 교과교육학 문항의 관련성 분석 결과, 문항의 내용이 2009 개정 중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에 상당한 관련성을 보였다. 최근 4년간 영어교육론 문항의 절반 이상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영어의 교수·학습방법 내용의 4기능, 어휘, 문법 및 문화지도 모든 영역에 골고루 분포하여, 둘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중등 영어 교사 임용시험에 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던 최근 4년간의 임용시험 출제 비율을 바탕으로, 기존에 공개한 출제 비율을 재정립하거나 혹은 공개하고 있는 출제 기준에 부합하게 문항을 출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임용시험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범대학 영어교육전공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하여 논한다면, 영어교육론 영역과 영어독해 영역의 교과목 편성 비율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고등영어로 제한할 것이 아니라, 중학교 영어의 교수·학습방법 내용까지 아울러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한다면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사 임용시험과 2009 개정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지만, 이후로는 2018학년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향후 임용시험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이를 통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교사의 양성 및 선발 뿐 아니라, 중등학교 영어 교육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