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문섭-
dc.contributor.author박경현-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21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2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02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59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영어 듣기 영역의 6가지 성취기준을 중점으로 영어Ⅰ·영어Ⅱ 교과서가 교육과정 내용을 잘 반영하였는지를 점검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교과서 내용을 얼마나 반영하여 출제하였는지 확인함으로써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영어 교과서 듣기문항의 연계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2016·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영어Ⅰ·영어Ⅱ 교과서 듣기문항에서 각각 요구하는 능력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6가지로 구분하였고, 각 문항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의 비율을 기준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연계성을 파악하였다. 위 절차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Ⅰ·Ⅱ 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충실히 반영하여 편찬되었다. 특히 성취기준 반영 비율을 분석 한 결과, 10종의 영어Ⅰ·Ⅱ 교과서 듣기문항의 약 70%가 ‘주제 및 요지 파악하기’(40.3%)와 ‘세부정보 파악하기’(29.0%)에 관한 문항으로 가장 많이 포함되었다. 반면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요하는 듣기문항은 3.9%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둘째, 영어Ⅰ·Ⅱ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듣기문항이 모두 공통적으로 ‘세부정보 파악하기’를 비교적 많이 반영하였다는 유사점이 있었으나, 영어Ⅰ·Ⅱ 교과서에서 충분히 다루지 않은 ‘논리적 관계 파악하기’나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 파악하기’에 관한 문제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많이 출제한 점 등을 통해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 시험 간의 몇몇의 차이점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시사 할 수 있다. 첫째,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시 시험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교과서의 성취기준 반영 비율을 인지하고 그것을 반영하여 출제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는 교재 선택 시 각 교과서의 성취기준 반영 비율을 고려하여 재학생에게 적합한 교과서를 선택하며 여러 출판사의 교재를 참고하고 필요 시 보조교재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고등학교 영어I·II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듣기 문항 비교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nnectivity between the Listening Comprehension Questions in High School EnglishⅠ·Ⅱ Textbooks and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경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영어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