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0 0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Title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Author
최유나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관용어의 현황을 분석하고 기본 목록을 선정하고, 사용 빈도, 투명도, 난이도를 기준으로 단계별로 분류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목록이 기존 대학 기관 한국어 교재에 수록이 잘 되어 있는지 분석해보고 중복되어 제시된 관용어를 사용하여 관용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관용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기준에 의하여 단계별로 분류한 필수 관용어 목록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재에서 다루어지는 관용어는 고급에 치우쳐 있었다. 관용어 기본 목록이 없고 분류 기준이 없거나 구체적이지 않아서 신체 관련 관용어가 제시되거나 기존에 연구에서 제시된 관용어를 활용하여 제시된 관용어 연구가 많았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필수 관용어 목록의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관용어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필수적인 관용어 목록을 제시해 주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장에서는 현대 구어 말뭉치 자료를 활용하여 관용어 기본 목록을 선정하고 관용어의 사용 빈도, 투명도, 난이도를 고려하여 관용어 기본 목록을 등급별로 분류하였다. 3장에서는 본고에서 만든 관용어 기본 목록이 5개 대학 기관 교재에 실제로 제시가 되어 있는지 비교 분석해 보았다. 4장에서는 관용어 기본 목록과 5개 대학 기관 교재에서 공통으로 제시가 되는 관용어를 사용하여 관용어 학습 지도안의 예시를 들어 보았다. 그 결과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총 82개의 관용어를 추출할 수 있었고, 초급 5개, 중급 44개, 고급 33개의 필수 기본 관용어 목록을 선정하였다. 기본 목록 관용어와 기존 대학 기관 한국어 교재와 비교 분석하여 중복으로 제시되는 관용어를 참고하여 관용어 교육 방안에 사용할 관용어를 제시할 수 있었다. 현실에서 많이 쓰이지만,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는 반영되지 못한 관용어들을 앞으로 국립국어원에서 연구할 관용어 목록에 반영하기를 바라며 본고를 마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7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