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함수의 합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연구

On the study of effective teaching methods

이 논문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 과목 중에서도 「미적분Ⅱ」안의 삼각함수 단원에 속해 있는 ‘삼각함수의 합성’에 대한 지도 방안을 새롭게 구성한다. 다루고자 하는 주제인 ‘삼각함수의 합성’에 해당하는 「미적분Ⅱ」에 대해 조사한 뒤, 삼각함수의 배경에 대해 언급한다. 그 다음 현 교과서와 현 문제집에서 소개되어 있는 ‘삼각함수의 합성’ 지도방법을 분석해 보고, 그 분석을 통해 ‘삼각함수의 합성’에 관한 내용이 현 교과서에 실려 있는 비중보다 더 많은 방법이 필요함을 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위에서 조사하고 연구한 것을 활용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이것에 따른 학습 지도안을 작성해 보는 것으로 논문을 마무리 짓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