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을 활용한 탄젠트함수의 덧셈정리 지도에 관한 연구

A teaching method on the addition theorem of tangent functions by using figures

이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수학 단원들 중 삼각함수 단원에 속하는 탄젠트 함수의 덧셈공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삼각함수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삼각함수 덧셈정리 지도에 관한 내용을 고찰한다. 또한 탄젠트함수의 덧셈공식 새로운 지도방안을 제안하며, 그에 따라 현행교과서를 재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재구성한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