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4 0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Title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Other Titles
Effective Teaching Skill based on the Theory of Constructivism: A case study with the equation of the tangent lines
Author
이진향
Alternative Author(s)
Lee, Jin Hyang
Advisor(s)
한정순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공지능, 로봇 및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수동적으로 주입하는 방식이 아닌,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조작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수업 내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수업을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조작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수업 내에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주관적 지식을 객관적 지식으로 재 형식화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수업을 제시하고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하여 사회적 구성주의가 학생의 흥미도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8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