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업정서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정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인문계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417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결과해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부모의 조건적 관심척도(Scales for Parental Conditional Regard), 자기조절학습 척도, 성취정서 척도(Academic Emotions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먼저 부모의 조건적 관심 강화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조건적 관심 철회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율성지지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이 학업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부모의 조건적 관심 철회는 부정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율성 지지는 부정정서에 부적인 영향, 긍정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정서의 하위요인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긍정정서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정서는 같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학업정서의 하위변인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중에 부모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하는 변인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부정정서는 조건적 관심 철회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는 매개변인인 동시에 자율성 지지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는 매개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부정정서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수치심정서를 특별히 조명해 보았는데, 조건적 관심 철회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는 매개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가 기대하는 바에 자녀가 부응하지 못했을 때 애정과 존중을 철회하는 양육행동은 자녀로 하여금 부정정서를 많이 경험하게하고 이러한 정서경험은 자녀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발휘되는 것을 방해하며, 특별히 수치심 정서를 인과적으로 경험하며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자녀의 학습에 대한 자율성을 지지하는 양육행동은 자녀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때 자녀가 부정정서를 많이 경험하는 경우에는 부모의 자율성지지 행동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방해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을 통해, 부모의 양육행동을 지도하는 교육자료, 부모의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부정정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서훈련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근거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이에 본 연구의 함의가 있다. 주요용어 : 부모의 조건적 관심,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