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1 0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의 자존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Title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의 자존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Author
김연수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학교의 시기는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성을 학습하기도 하며 심리적인 면에서는 자아존중감이 크게 발달할 수 있는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미술 수업 안에서 수업결과물을 산출하고, 그 결과물인 학생 작품을 전시하였을 때 개인이 느끼고, 갖게 되는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학생 작품 전시가 미치는 교육적 영향을 분석 및 해석하여 그 결과를 교육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자아존중감의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 심리학 이론에서의 내용과 미술교육이론에서의 내용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전시의 특성을 포함하여 전시가 가지는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후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 조사하였다. 조사는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를 각기 실시하여 변화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지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보다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조사하고자 학생 개별 심층면담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갖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작품 전시를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킬 수 있다. 특히,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 중 미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는 자아존중감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 둘째, 미술 수업 결과물의 작품 전시는 남학생들에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수업에 대한 관심과 기대, 새로운 도전정신과 작품을 완성하고자 하는 지구력 및 과제집착력을 향상시키는 강화가 될 수 있다. 또한 다른 교과수업에까지 영향을 미쳐 자신감을 길러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작품 전시는 미술수업에 대한 기대감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나아가 학생들의 삶 속에서도 예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작품 전시활동은 학생들에게 학교 및 학교행사에 대한 관심도를 증가시키고, 학교생활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부적응을 낮추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자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 및 미술 교육 현장에서 보다 학생들의 작품 전시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전시활동을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교육이 연구되며 발전되기를 바라며 나아가 전시 및 미술교과와의 통합수업이 교육 현장 안에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