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2 0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직 중등 미술교사들의 인식 탐구

Title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직 중등 미술교사들의 인식 탐구
Other Titles
Study on In-service Secondary Art Teacher‘s Perceptions of ‘Design Education’
Author
임주리
Alternative Author(s)
Lim Ju Ri
Advisor(s)
김미남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현직 미술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술 교사들이 현장 속에서 인식하고 있는 ‘디자인 교육’에 대해 탐색하고자 실시되었다.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대중적 의미로 사용되지만 ‘디자인 교육’은 전문 교육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으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는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은 부족하다.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에 대해 다양하게 해석되는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하고자 많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디자인 교과서 분석이나 이론적 접근으로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면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미술 수업을 직접 수행하는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 내부적 관점에서 탐구하였다. 본론에서는 디자인에 관한 문헌들을 중학교 디자인 교육, 중학교 미술교육과 디자인 교육 비교 분석, 마지막으로 해외 디자인 교육 선진사례 분석으로 총 세 개의 범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현직교사들이 생각하는 디자인 교육을 보다 질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1대 1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는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질적 연구방법에 근거하여 분석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이 실제 언급한 대화를 바탕으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식을 크게 세 가지 범주로 정리하였다. 면담 분석은 교사들이 디자인 교육을 할 수 있는 원동력, 디자인 교육을 실행하는 현재 모습, 디자인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이 생각하는 디자인 교육에 대해 보다 현실감 있는 접근이 가능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원활한 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행정적, 재정적 시스템 정립과 같은 추가적인 과제들이 도출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