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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선아-
dc.contributor.author김성현-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15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15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00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29en_US
dc.description.abstract다방면에 걸친 간학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창의·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현대의 미술은 장르와 장소, 재료 등의 경계를 허물며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개인적, 사회적 관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예술 작품은 실제 삶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맺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활발한 사회 통합적 자세와 실천적 사회참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술교육의 패러다임은 합리주의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개인의 삶과 경험을 이루는 다양한 관계적 맥락 속에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내러티브적 사고의 흐름을 주목하고 있다. 내러티브 교육과정은 경험의 연속성과 상호의존적 특성을 바탕으로 삶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의사소통능력의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써 미술의 사회 참여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흐름 속에서 다양한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가져온다. 특히, 개인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는 탐구자가 연구현장 속에 존재하면서 연구 참여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인간의 삶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발견한 사회현상 및 문제들은 사회참여미술을 통해 실제 세계에서 구현될 수 있으며, 자신의 삶과 주변에 대한 이해를 통한 정체성 향상과 능동적인 사회참여의 태도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와 같이 내러티브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미술교육에서도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과과정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미술 수업현장에서 학습자가 직접 내러티브 탐구의 주체로써 실재하는 수업의 방법론적 접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사회 참여적 미술수업 또한 적용이 미비한 실정이다. 사회참여미술교육은 사회, 문화, 정치적 맥락 속에서 형성된 개인과 사회의 내러티브를 탐구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학습자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실천적인 사회참여의 과정에서 생긴 경험에 대해 의미를 부여해 스스로 가치를 생성하도록 기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살고 있는 주변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통찰과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주체자로서 주변사회와 이웃을 이해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지도안을 개발해 학교 미술수업 현장에서 능동적이고 실질적인 사회적 행위로써 수업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자 한다. 이에 Ⅱ장에서는 내러티브와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내러티브 탐구의 교육적 시사점과 미술교육에서 내러티브 탐구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에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사회참여미술의 발생배경과 개념, 특징과 개념요소 등 사회참여미술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을 통해 사회참여미술이 갖는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Ⅳ장에서는 내러티브 탐구를 기초로 실제 사회참여미술 사례에 대해 자료수집 및 분석을 실행해봄으로써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의 관계성에 대해 밝히고 교육적 중요성 및 시사점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Ⅴ장에서는 위의 연구 절차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미술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지도안을 개발해 제시하였다. 수업의 개요는 내러티브 탐구절차를 토대로 나선형적 교육과정을 연계해 수업을 설계하였다. 또한, 내러티브 탐구절차를 기초로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 ‘사회참여미술가 되어보기’라는 주제로 12차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Ⅵ장에서는 연구과정 및 내용을 종합해 봄으로써 연구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을 교육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가능성 및 시사점을 논의해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미술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수업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사회속의 나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와 자아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주변세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해 봄으로써 능동적인 사회 참여적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삶과 경험에 대한 의미부여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하는 능동적 행위의 주체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과 공존을 위한 매개로써 작용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지도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Social Engagement Art Using Narrative Inquiry: Focused on High School Art Clas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성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eong Hyeo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미술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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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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