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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Title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Self-Determination, Character Strengths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
박세원
Alternative Author(s)
Park, Se Won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자기결정성이 성격강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변수들 간의 구조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학업성취는 학년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학업성취 간의 영향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4년제 S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 285명의 설문응답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조사도구는 자기결정성, 성격강점과 전학기 평점이라는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세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과정에서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성의 자율성과 관계성, 그리고 학업성취는 대학생의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성격강점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자기결정성은 또한 성격강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결정성은 학업성취에 직·간접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성격강점은 자기결정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등학교와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자율성이 많이 주어지는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대학생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기결정성이 발달하게 되고, 높아진 자기결정성은 능력에 대한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기에 대학생의 자율성, 관계성은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가 있으며, 추후 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자기결정성과 성격강점의 두 요인이 학업성취에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고, 또한 성격강점에 자기결정성은 중요한 요인임도 확인되었다. 즉, 대학생들이 자기결정성 욕구를 충족하고 자신만의 성격강점을 계발할 때 만족감은 높아지고 동시에 학업성취라는 능력의 향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성격강점은 자기결정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부분매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자기결정성과 성격강점이 함께 활용이 되었을 때 학업성취에 더 큰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들이 내적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성격강점을 인지 및 활용하여 학습을 하는데 적용한다면 학업결과에서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의 과도기에 있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루기 위해 타고난 지능과 적성 등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 못지않게 계발 가능한 성격, 동기 등 학습자의 비(非)능력 특성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결정성을 계발하고 자신의 성격강점을 찾아 활용 및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이에 근거한 교수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성격강점,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그 결과의 논의와 시사점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정 등을 개발하여 실시 후 그 효과성이나 전이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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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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