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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 모델 개발

Title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 모델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Hierarchical Leadership Competency Model for Public Organizations : A Study on the Main Character of the Suwon Hwasung Fortress Project
Author
김홍준
Alternative Author(s)
Kim, Hong Jun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공조직의 존재 이유는 국가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며, 국가 경쟁력의 원천은 우수한 역량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동기 부여된 인적자원을 개발하는데 있다. 따라서 공공조직의 가치실현을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구성원의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역량 발휘를 통해 다른 구성원의 역량을 동시에 개발하는 리더십 역량이다. 리더십 역량은 조직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창출을 위해서 구성원들의 역할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핵심으로, 오늘날 공공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이다. 그러나 국내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공공조직의 특성을 반영한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의 대상이 고위관리자 계층에 집중되어 있거나, 특정 대상만을 위한 연구가 많아서, 하나의 공공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우리나라 공공조직의 특성을 반영한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역사적으로 공직자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모범적인 리더십을 발휘한 대표적인 수원화성 축성과 관련된 사건을 기반으로 하였다. 수원화성 축성 프로젝트에 대한 역사스토리는 정조를 비롯한 채제공, 정약용, 조심태 등이 국가의 공직자로서 자신의 위치에 맞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계층별로 어떠한 리더십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오늘날 공공조직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 이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수원화성 축성프로젝트와 관련된 역사 속 주요인물인 정조, 채제공, 정약용, 조심태를 대상으로 중요사건기법을 실시하여, 계층별 리더십 역량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서울과 경북에 소재한 H공공조직에 종사하는 근무자 1, 371명을 대상으로 집단면접을 실시하여 중요사건기법을 통해 도출된 수원 화성 프로젝트 계층별 리더십 역량 중에서 오늘날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으로 적합한 것을 선정한 후,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계층별로 선정된 리더십 역량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는 5점 척도에서 모든 계층이 4.51점 이상이며 전체 평균 4.60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먼저,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은 중요사건기법과 집단면접을 통해 도출된 계층별 리더십 역량을 바탕으로 역량별 정의를 기술한 후,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계층별 리더십 역량 정의기술에 대한 전문가 검토결과, 5점 척도에서 전체 평균 4.55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 셋째, 1차로 개발된 리더십 역량모델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계층별로 역량 적합도가 높은 5개의 역량을 중요도에 따라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고급관리자 계층의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는 비전제시(5.0), 전략적 사고(3.4), 통찰력(3.0), 신뢰형성(2.4), 경영마인드(1.2) 순으로 선정되었다. 중간관리자 계층의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는 목표설정(4.6) 공정성(4.2), 팀 성과창출(3.0), 코칭(2.0), 동기부여(1.2) 순으로 선정되었다. 실무책임자 계층의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는 계획수립(4.4), 실행력(3.5), 책임감(3.4), 업무추진력(1.8), 업무네트워크(1.2) 순으로 선정되었다. 실무담당자 계층의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는 팔로워십(4.6), 열정(4.4), 책임감(3.0), 대인관계(2.0), 팀워크 지향(1.0) 순으로 선정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델은 공공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계층에 따라 성공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을 중요도에 따라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추후에 공공조직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 교육훈련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기 위한 교수설계의 방향 및 목표를 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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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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