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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장현-
dc.contributor.author신원형-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11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1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298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80en_US
dc.description.abstract서울메트로의 안전관리체계는 평상시 열차사고 운행장애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대책과 안전점검을 시행하고는 있으며, 대부분의 훈련 및 사고관련 규정이 사고발생시 비상대응 매뉴얼에 의한 신속한 보고 및 사고복구 등의 비상대응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고 발생시 신속한 사고처리는 가능하지만 사실상 사고를 감소하기 위한 안전관리라고 볼 수는 없다. 또한, 지금까지 열차사고나 운행장애를 분석해 보면 미리 막을 수 있는 사고를 어찌 보면 방관만 하다가 막상 사고가 발생하면 그때서야 차량 노후화라고 하거나, 어떤 대책을 마련하는데, 이미 선진철도에서는 위험도 기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시작하였으며, 따라서 서울메트로도 효율적인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사고와 장애 발생빈도 및 심각도를 기준으로 열차사고와 운행장애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여 위험도를 허용 가능한 수준이하로 제어하는 과학적인 안전관리 기법을 적용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의 열차사고·운행장애에서 위험사건, 위험요인을 대상으로 위험도평가를 시행하고, 위험도를 저감하기 위한 대책 및 인적관리 대책, 관리 대책 등을 강구하는 위험도 분석하였다. 그래서 고위험군 우선순위로 분석하여 열차사고·운행장애에 대한 위험도평가 기반의 안전관리대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위험요인별 위험도평가와 안전대책을 적용하면 지금까지 적용된 안전관리를 허용수준이상의 안전운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열차사고·운행장애의 위험요인분석을 통한 위험도평가 적용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Applying Risk Factors Analysis of Train Accidents and Train Failure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신원형-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철도시스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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