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9 0

전자기장에 의한 레이저 빔 성질 변화 연구

Title
전자기장에 의한 레이저 빔 성질 변화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change of laser beam property by electromagnetic field
Author
이경행
Advisor(s)
정진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LASER)는 많은 산업 부분에 사용되고 있다. 소형 레이저 포인터를 비롯하여, 레이저 마킹기, 대형의 강판절단기, 용접기 장비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레이저는 오래 전에 개발이 되었으며, 산업 전반에 사용되기 시작한지는, 로봇의 발전과 함께 이뤄졌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레이저를 발진하는 많은 방식과 발진의 매개 물은 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정립되어 왔으며, 현 시점에서도 많은 연구와 실험으로 새로운 레이저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또한 레이저 빔의 파장의 변화, 레이저 파워의 변화, 고 주파수 발생,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레이저 빔, 즉 레이저 장비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직접적으로는 레이저 빔 본연의 발생 초기부터 간접적으로는 장비설계 개발을 통한 레이저 빔 응용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레이저 빔의 빔 성질을 변화시켜, 기존의 빔에서 나타나는 현 상과 비교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빛은 전기장과 자기장의 두 가지 종류의 전 기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레이저는 빛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종 류의 전기적 특성의 일정한 파장을 갖는 벡터의 합으로 볼 수 있다. 레이저는 전기장과 자기장가 서로 수직한 상태,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을 때, 전기 적 자기장을 인위적으로 레이저 빔의 진행방향의 수직 방향으로 진행 시키면, 레이저 빔의 성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 하고자 한다. 사용되는 레이저는 1064nm의 파장을 갖는다. 레이저 빔이 지나가는 경로에 자기장을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자기장을 발생하는 장치를 설치하였다. 또한 focusing 되는 레이저 빔에도 자기장을 방생하는 장치를 설치 하였다. 실제 사람의 눈으로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레이저가 조사되는 물체의 형상을 보고 판단토록 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