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의 Customization과 배포가 가능한 SaaS Platform의 설계 및 구현

Customizing and Deploying Applications Designing and Implementing the SaaS Platform

IT환경의 소프트웨어는 CD나 온라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 후 사용하는 형태와 PC에 설치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 등의 Tool을 이용하여 접속한 후 사용하는 SaaS 형태의 서비스가 있다. SaaS 서비스의 장점은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온라인이 연결되어 있는 장소의 PC라면 별도의 설치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구매 없이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부과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현재의 사용자들이 적극 이용하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SaaS 서비스에도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중앙에서 서비스 되는 구조 이므로 모든 사용자에게 획일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SaaS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만으로는 여러 Tenant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없다. 즉, 다수의 개발자들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SaaS Platform에서 애플리케이션의 Customization을 위해 개발자 센터와 앱 스토어의 연계를 제안하며 개발자 센터에서는 개발의 편의성을 위해 API 및 Template을 제공, 서비스 브라우저는 Tenant가 사용하는 PC환경과 흡사한 Desktop UI로의 제작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 개발자 센터와 앱 스토어의 연계로 여러 개발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Tenant들이 사용할 수 있었으며, 개발자는 24종의 API와 11종의 Template를 이용하여 개발의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었다. 또한 PC환경과 가장 흡사한 Desktop UI로 서비스 브라우저를 제작함으로써 기존 웹 방식처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이 아닌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하여 데이터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사용 효율성을 높였다. API사용으로 최대 3배 가까이 개발 코드의 양을 줄였으며, 서비스 브라우저는 Desktop UI로 구현함으로써 동일 애플리케이션을 3개 실행 했을 때 인터넷 브라우저에 비해 Memory 사용률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