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에 대한 특허 동향 및 그 활용방안

Abstract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 폰의 발전으로 인하여 실외 환경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시장 역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실내 환경에서의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에 관련된 특허 출원 역시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2017년 이전에 대한민국, 미국, 일본 및 유럽에 출원된 IPS(Indoor Positioning System)에 관한 특허 출원들에 관한 것으로서, 검색된 특허 출원에 개시된 실내 측위 기술들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IPS 기술에 관한 각 나라 별 및 각 기업 별 특허 출원 현황 및 기술 발전 상황을 공유하여 실내 위치 기반 기술의 발전 및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