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방전 측정 방법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

부분 방전 측정은 절연 시스템의 건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세기 전부터 인정되어 왔으며, 다양한 고전압 설비의 합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시험 중 하나로 수행되어지고 있다. 부분 방전 측정에 대한 이론과 관련 규격이 정립된 이후 부분 방전 측정 관련 기술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으며,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측정 주파수 필터의 조정 및 노이즈 처리 기술이 진보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 방전 측정의 기술 발전에 비해 관련 규격의 변화는 뒤처지는 것이 현실이며, 다양한 측정 환경 및 조건에 부합하는 새로운 부분 방전 측정 기술의 활용 및 규격 반영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부분 방전 측정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부분 방전의 기본 이론 및 관련 규격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새로운 부분 방전 측정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측정 조건 및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 방전 측정 방법의 최적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분 방전 측정시 가장 큰 장애물은 외부 노이즈로 이는 디지털 측정 주파수의 조정, 노이즈 감쇄 기법 및 진보된 부분 방전 신호 구분 기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분 방전량의 절대값이 아닌 부분 방전 신호의 패턴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판단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실제 부분 방전 측정 사례에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관련 규격을 기반으로 새로운 부분 방전 측정 기술을 활용한 부분 방전 측정 방법의 최적화 방안에 대한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