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GUI 체감 성능 측정을 위한 자동 검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atic Test System for Mobile GUI Experience Performance Measurement

최근 고성능의 하드웨어 스마트폰과 빠른 네트워크가 보급 되면서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및 어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기대치가 점점 높아 지고 있다. 그래서 제조사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사들은 성능 테스트를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체감 성능 테스트의 경우에는 많은 리소스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동화 기법이 연구 되고 있지만 아래와 같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첫째, 각 화면 생성 및 소멸에 대한 시간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워크 및 어플리케이션에 모니터링 소스 코드 수정이 필요 하기 때문에 이미 출시된 단말기 및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테스트 하기 힘들다. 둘째, UI 자동화 툴을 사용하여 체감 성능 테스트를 진행 할 경우에는 별도의 스크립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펙 변경 및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면 유지보수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소스 코드 수정이 필요 없고 이미 출시된 안드로이드 단말기 및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자동으로 체감 성능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단말기 화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벤트 가능한 오브젝트를 추출하고 이벤트를 발생시켜 모든 화면을 자동으로 탐색한다. 화면 탐색을 진행하는 동안 모든 화면 이미지가 캡쳐되고 영상 레코딩이 진행 된다. 이렇게 레코딩된 영상의 프레임 및 시간 정보를 추출하여 화면 이미지와 매칭을 통해 화면 변화 시간을 계산하게 된다. UI 오브젝트 기반으로 설계하여 모니터링 소스 코드 삽입이 필요 없는 환경에서도 체감 성능 테스트가 가능하고 화면 자동 탐색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별도의 자동화 스크립트 없이 테스트 가능한 것을 확인 하였다. 그리고 기존 방식 대비 실제 결과 오차율을 3.7% 까지 줄여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