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에서의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stainable Renewable Energy in Apartment House

20세기 후반까지 과도한 화석 연료 사용에 따른 대기중 이산화 탄소로 인해 지구는 병들고 자연은 훼손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난 2013년 9월에 기후변화에 관한 5차 평가보고서를 발표하면서“현재와 같은 추세로 온실가스를 배출할 경우 2100년에는 지구 평균기온이 1986~2005년에 비해 3.7도 오르고 해수면은 63㎝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바 있다. 이보고서는 장기적인 온난화의 주요 촉진요인인 CO2 총배출량을 줄이지 않을 경우 해수면 상승 등으로 인한 지구에서의 삶의 파괴를 피할 수 없음을 보여 주었다[13]. IPCC 5차 보고서는 세계 각국의 기후변화 위기 대응책이 미진하기는 하지만 국제적인 대응노력이 각국의 에너지정책, 에너지 시스템, 에너지 세계시장에 변화를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인위적인 온실가스 배출 원인이 되는 화석연료 사용을 대신하여 태양광, 풍력등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재생가능에너지 설비 확산을 촉진하는 새로운 에너지 정책들이 마련되었으며 이설비 기술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에너지 기술시장이 부상하고 있다[14]. 본 연구에서는 주요국가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 국내 에너지 사용 실태와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의 고찰을 통해서 공동주택에서의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를 분석해 보았다. 지구에서 자연과 함께 인류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는 반드시 필요하고, 우리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동주택에서의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 적용방안은 원전하나 줄이기의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