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해양기술의 발달로 사용빈도가 늘어나는 해저용 이중배관에서 내관 고정방식인 벌크해드 고정방식과 플랜지 체결 고정방식의 운전에 따른 매체온도 유지를 위한 전력비를 비교 하였다. 전력비 비교는 국내 동북아 오일허브 현장에 적용되는 해저구간 650M의 중유 이송배관 내관700mm와 외관 900mm를 기준으로 배관운전시간을 적용했다. 내관 고정 역할을 하는 벌크헤드의 형식을 현재 적용하고 있는 공장제작 단조품인 용접결합 형식과 현장 제작형인 플랜지 체결형식의 손실열량을 각각 산출하여 전력비를 비교함으로써 기존의 내관 고정방식인 벌크헤드보다 플랜지 체결방식이 보다 더 경제적임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 벌크헤드(Bulkhead), 이중배관(Two concentric pipes), 열전도도 (Thermal conductivity), 플랜지체결(Flange fast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