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에어베어링용 폴리아미드 재질이 미세 홀 가공의 드릴 공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플라스틱 사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기존에 알루미늄 및 철을 대체하는 빈도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미세구멍을 가공하는 기술에는 열적가공, 레이저를 이용한 가공, 기계를 이용한 가공 등 전통적으로 사용 돼 왔으며 피삭물의 재질에 맞춰 경제성, 생산성, 적용성 등을 감안하여 가공방식을 선택한다. 그 중에서도 기계적 구멍가공 기술은 경제성 및 생산성이 높은 이유로 산업 전반에서 선호하는 기술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기계적 가공 방식은 회전체에 동력을 이용하고 초경 재질에 드릴을 사용하여 가공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기계적 가공 방식은 홀 내부를 거칠게 하여 유체나 공기에 흐름을 방해하는 단점이 있으며, 특히 미세한 홀 가공일수록 재질의 최적에 회전수와 가공 속도, 절입량이 매우 중요한 변수이며 특히 폴리아미드 계열에서는 미세한 홀 가공 기술은 그 중요성이 다른 어떠한 재질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재질인 폴리아미드 합성수지(PPA-C10EP)를 대상으로 한 Φ0.17㎜급 미세 드릴링이 회전수, 가공속도, 절입량의 변수가 홀 내부 거칠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표면조도측정기를 통한 홀 내부 거칠기를 측정함으로써 미세드릴가공에서 최적의 조건을 산출 후 공정 최적화를 이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