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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성욱-
dc.contributor.author김재우-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05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05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294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884en_US
dc.description.abstract환경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모든 분야에 걸쳐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해상의 경우 2016년부터 NECA(NOx Emission Control Area) 지역에 NOx Tier III가 발효되었고 SOx의 경우 2015년에 SECA 지역에서 배기가스 내 황산화물 함유량 0.1% 규제가 이미 발효되었으며 2020년부터는 대양에서도 배기가스 내 황산화물 함유량 0.5% 규제가 추가된다. 이에 조선산업에서는 NOx 저감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및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SOx 저감장치인 SOx Scrubber를 설치한 친환경 선박 설계가 요구되며, 친환경 선박이 cargo loss 없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가는 선박 건조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평가하는 또 하나의 지표가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Engine room 장비 배치에 큰 영향을 주는 NOx 저감장치(탈질장치)인 SCR, SOx 저감장치(탈황장치)인 SOx Scrubber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실 선박에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각 장비의 개선사항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또한 상선 선종 별 대표 선형에 대하여 실선 배치 제안을 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건조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AVEVA MARINE을 이용한 일반 상선 내 SCR / SOx scrubber 최적 배치-
dc.title.alternativeOptimized arrangement of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 SOx scrubber in general cargo ship by AVEVA MARIN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재우-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기계및산업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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