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객실 가동률에 따른 열원비교ㆍ분석 및 비용절감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의 건축물 설계 동향은 고유가와 더불어 에너지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건물 에너지 절약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건물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으로는 건물 단열, 방위 및 형상 등을 통한 건축적 접근 방법과 에너지 사용기기 및 시스템의 운전 효율을 향상시키는 등의 설비적 접근 방법이 있다. 특히 설비적 에너지 절약 방법 중에 있어서 건물 용도와 규모에 맞는 열원 시스템 선정은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의 가장 먼저 계획되어야 할 사항일 뿐만 아니라 추후 건물에서의 에너지 절약의 바탕이 되는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실제 설계 사례를 바탕으로 객실 가동률을 고려한 열원 방식의 비교ㆍ분석 및 비용 절감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호텔의 개념 및 특성, 분류, 호텔 설계의 현황과 객실의 개념 및 특성, 열원설비의 종류를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대상 건축물의 개요와 설계조건을 서술하였고 장비를 구성하였다. 제4장에서는 대상 건축물을 초기투자비 및 연간운전비를 통한 종합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을 기술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순 초기투자비를 비교하면 빙축열+진공온수 보일러 시스템이 EHP 시스템보다 584,452 천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월별 호텔 객실 가동률을 적용하여 연간운전비를 분석한 결과 빙축열+진공온수 보일러 시스템이 EHP 시스템보다 78,190 천원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빙축열+진공온수 보일러 시스템 방식을 도입 할 경우 약 7.5년 이 경과하면 EHP 시스템보다 비쌌던 초기투자비를 모두 회수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