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콘크리트 골조 공사가 아파트 건설비용 및 공기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는 낮은 기온으로 콘크리트 수화반응이 느려지거나 중지될 수 있으며, 수화반응이 느려지면 콘크리트 강도가 떨어지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등의 치명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콘크리트 강도 및 내구성 저하 등으로 원하는 소요강도를 얻지 못해 콘크리트 품질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재시공되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다.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시 현장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기온도에 따라 다양한 보온 및 양생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콘크리트 타설 전 골재를 가열하거나 콘크리트 온도를 조절하며, 타설 후에는 보양천막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에서만 추가되는 공정은 타 계절 비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의 공정에 비해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 증가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항지역 소재의 아파트 건설현장 분석을 통해 한중콘크리트 골조 공사가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연구 하였다. 연구는 제1장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설정 하였고, 제2장 문헌조사 연구에서 콘크리트 동해, 한중콘크리트(사용목적, 사용범위, 한중콘크리트 규정 및 시공절차), 한중콘크리트 품질관리 등에 대한 이론 고찰, 제3장 한중콘크리트 시공현장 분석 및 골조 콘크리트 온도분포 실험에서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의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 분석, 콘크리트 온도분포 실험 등을 분석하며, 제4장 결론에서 한중콘크리트 골조 공사가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한 결과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의 경우 1개 층 타설시 9~10일 소요되는데 타 계절 비 한중콘크리트의 골조공사보다 2~3일 정도 더 소요됨을 알 수 있었고, 이는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가 시행되는 겨울철이 타 계절과 달리 낮은 외기에 의해 콘크리트가 보호되어야 함으로써 발생하는 보양 및 양생과정이 추가적으로 시공되었기 때문이었다. 한중콘크리트 골조 공사의 건설비용에 대한 분석으로 아파트 1동당 골조공사 비용이 약 19억 원으로 산출되었으며, 골조공사 비용에서는 거푸집 공사가 전체 골조공사 비용 대비하여 50.2%로 가장 높은 건설비용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으며,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에서만 발생하는 보온 및 양생비용은 아파트 1동당 약 3천만 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수행 시 골조공사 비용 대비 약 2%의 추가비용이 소요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이 총 3개월(2016년12월~2017년 2월)이고 타 계절 비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에 비해 늘어난 공기 1개월을 공사비로 개략적으로 환산할 때 약 18억 원 산정되었다. 상기내용 분석이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에서 콘크리트 품질이 확보됐다는 것을 가정하고 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실제로 추가 되는 공정에 의해 콘크리트 품질이 확보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 및 비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으로 나누어 슬래브, 외벽, 내벽 등 부재별 골조 콘크리트 내부 온도이력을 실험 측정하였다. 그 결과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에서는 급열장치의 위치 및 방향에 따라 초기 재령에서의 내부온도 변화가 10℃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반면 비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기간에서는 부재별 내부온도 변화 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장실험과 분석 등을 토대로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가 아파트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 증가의 가장 큰 이유로는 콘크리트 품질관리, 즉 소요강도를 얻기 위한 콘크리트 온도관리 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한중콘크리트 골조공사 시 균일한 품질이 확보되면서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는 건설재료, 시공방법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향후 더 정량적인 평가관리를 하기 위해 건설현장이 과학적이고 첨단화를 이루어 건설비용 및 공사기간의 절감과 동시에 일정한 고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