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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은종-
dc.contributor.author이동명-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03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03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293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47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도심지의 물류시설은 대지의 밀도 높은 사용을 위하여 내부에 사무실과 상업시설, 주민편의시설이 위치하는 등 복합적인 기능을 담당하게 됨에 따라 물류센터는 건축물 내부 차로를 통하여 중량의 화물차량이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하여 전체 건축물의 사용성이 불량해지고,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과 근무자의 거주성이나 작업성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물류센터의 진동영향성 및 진동저감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현재 운영 중인 도심지 다층 물류센터의 내부 합성보 차로는 그 적용사례가 극히 드물어 해당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운영 중인 도심지 다층 물류센터의 내부 합성보 차로구간에서 차량 동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이 구조물의 안전성과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과 해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용도에 따른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 차로구간에서 설계속도 이내로 주행하거나 차로 슬래브 두께를 증가시켜 진동허용기준을 만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장은 서론, 제 2장은 구조물 진동에 관한 고찰, 제 3장은 S 물류단지 내부 합성보 차로의 진동수준 측정 평가, 제 4장은 S 물류단지 내부 합성보 차로의 진동영향성 해석 평가, 제 5장은 결론으로 나누어 기술하였으며, 각 장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방법 및 범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구조물에 영향을 주는 진동원의 특성, 진동저감의 기본 대책 및 구조물의 진동허용기준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3장에서는 특정 물류단지를 대상으로 내부 합성보 차로구간 유형별로차량종류 및 운행속도에 따른 진동수준을 측정하여 안전성과 사용성 측면에서 허용기준의 만족 여부를 평가하였다. 제 4장에서는 합성보 차로구간 유형별 기본 구조를 분석하고, 차량 동하중에 따른 최대 진동속도에 대한 해석평가를 바탕으로 차로 슬래브 두께 증가에 따른 진동저감성능의 향상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측정 및 해석평가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기술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차량 동하중에 의한 다층 물류센터 합성보 차로의 진동영향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n the Vibrational Influence at Roads of Composite Beam in the Multi-Story Distribution Center under Dynamic Load of Vehicl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동명-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건축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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