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3 0

PIPERACK 구조물의 유지관리 방안연구

Title
PIPERACK 구조물의 유지관리 방안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afety Maintenance Management Method of Pipe Structures
Author
최현석
Advisor(s)
최 창 식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플랜트는 액체 원료를 전환하는 장치를 기본으로 구성된 중요한 시설물 중의 하나이다. 특히 고온 고압의 파이프를 지지하는 파이프 랙 구조물은 플랜트 운전을 좌우하는 중요한 구조물이다. 파이프 랙 구조물에 손상이 발생한다면 구조물의 붕괴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기반시설에 직, 간접적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산업전반에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인명 및 재산상의 막대한 피해까지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플랜트 시설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하여 온도와 압력에 대한 안전성 확보 및 지진등과 같은 외력에 대한 피해방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와 같은 피해를 방지하고, 플랜트시설의 안전성 확보 및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플랜트 시설의 일부인 파이프 랙 구조물에 대한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해석 결과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설계규약(CODE)과 설계기준(STANDARD)에 따라 해석되었으며, 정적해석과 함께 파이프 랙 구조물의 지점 침하 검토, 내진성능평가가 추가로 수행되었다. 도출된 결과는 제시한 기준의 요구사항에 따라 응력비와 변위를 검토하였고, 결과를 토대로 파이프 랙의 취약 위치를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같이 파이프 랙 부재 설계를 위한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완공상태의 파이프랙 구조물에 대한 최적 계측기 종류, 설치 위치 등을 판단하여 파이프 랙 시설의 장기적인 운용을 위한 가상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2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0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