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 0

점포주택 입면디자인 요소별 선호도 및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tle
점포주택 입면디자인 요소별 선호도 및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분석
Author
임영준
Advisor(s)
김주형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신도시 및 택지개발지구에 공급하는 점포주택용지의 인기가 뜨겁다. 2016년 점포주택용지 청약 경쟁률을 살펴보면 원주기업도시, 부산명지국제도시, 파주운정신도시 등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는데 이를 통해 실거주와 임대사업이 모두 가능하여 실수요자 뿐만아니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점포주택에 대한 층수 완화 및 가구 수 제한 폐지로 인해 임대수익이 확대됨으로써 점포주택이 수익형 주택으로 각광 받게 되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제한 규제 폐지와 맞물려 잠재적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며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외부 입면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거주자의 대부분이 ‘외부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색채 등에도 관심이 많으며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을 요구할 정도의 높은 관심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이와 같이 점차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디자인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많은 부분을 차지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가격결정 영향에 관한 연구들은 수없이 연구 되었지만 다가구주택과 상가(근린생활시설)가 복합된 점포주택의 가치에 관한 입면디자인 요소관련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출한 점포주택 입면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점포주택 사례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점포주택단지의 이미지를 알아보고, 입면디자인의 요소별 선호도를 파악하며 또한 입면디자인이 점포주택 구매 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향후 점포주택 부지를 매입하거나 분양 받아 부동산 투자(매매),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에게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설계 실무자에게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점포주택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택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디자인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디자인 3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점포주택 사례를 조사하여 점포주택 입면특성을 분석하고 빈도가 높은 입면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셋째, 점포주택 입면디자인 요소별 선호도 및 구매결정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초통계분석인 빈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전체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본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였다. 본 연구 결과 점포주택 구매시 입면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구매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점포주택 부지를 매입하거나 분양 받아 부동산 투자(매매),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공급자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며 설계 실무자에게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