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개발사업의 리스크요인 중 투자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도출

Clarification Factors Influnecing Upon Investment Decision Making among Risks of Real Eastates Developments

국내 건설사들의 경우 국내 주택시장과 더불어 해외 플랜트 수주 등 해외 건설수주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 건설업의 경우는 플랜트나, 사회간접시설, 공공시설물 보다는 주택건설 시장의 비중이 큰 것이 현 실정이다. 현재 국내 건설사들은 부동산개발사업 중 대부분이 주택건설을 주 사업목표로 선정하고 있으며, 한국의 천인당 주택수가 383.0으로 2014~2015년 OECD 기준 미국과 영국의 천인당 주택수 419.4과 434.6에 비해 주택수가 부족하다는 것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택건설사업의 수주가 진행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건설사들은 지난 수년간 주택건설사업을 시행하면서 다양한 시공경험과, 유지관리의 경험을 통해 각 회사마다 다양한 리스크관리와 Know-How가 생겼음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국내 건설사들은 정책의 변화나, 법안이 변경 될 때마다 변하는 주택건설경기에 가장 민감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사업 계획, 시공, 유지관리의 전 과정에서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부동산개발사업의 주택건설 부분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리스크요인들 중 건설사들이 투자결정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스크요인을 전문가의 의견과 현재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