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reference clock을 사용하는 모바일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분석 기법

A Signal Acquisition Technique for Variable Reference Clock Based Mobile Interface Analysis

최근 많은 모바일 기기들은 eMMC 나 UFS 와 같은 flash device 를 저장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flash device 의 오동작 검증이나 performance 측정 등을 위하여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수준에서 프로토콜 일관성 검증, 동작 시간 측정, 오류 검사 등을 수행하고, 이러한 검증 작업을 위해 프로토콜 인터페이스에서 신호를 수집하고 검증하는 프로토콜 분석기가 사용된다. 그러나 검증 대상 신호의 reference clock 이 동적으로 변할 경우 이에 대한 동작 정확성 검증 작업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동작 사이의 유휴 시간(idle time)이 길어 수집한 신호 중 유효 신호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문제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변 reference clock 을 사용하고, 동작 간 idle time 이 긴 모바일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에 대한 동작 검증을 위해 효과적인 신호 수집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