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기반 플래시 저장 장치를 위한 패킹 기법

Abstract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저장 시스템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압축을 수행하는 기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압축이 적용되면서 내부 단편화로 인한 저장장치의 사용 가능 용량 감소 및 입출력 수행속도 감소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dynamic programming 을 이용하여 압축된 데이터를 조합하는 패킹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저장 시스템의 내부 단편화 비율을 최대 4.7% 감소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