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의 Wearleveling 시뮬레이션을 위한 Workload 생성기 설계 및 구현

Abstract

Flash memory는 garbage collection을 수행하면서 block의 삭제 횟수가 불균형해진다. 삭제 횟수가 많아진 block은 data를 저장할 수 없는 dead cell이 생기게 되므로, 삭제 횟수가 낮은 block 내 페이지를 삭제 횟수가 높은 다른 block으로 이동하여 block의 삭제 횟수 균형을 맞춰주는 wearleveling을 수행한다. Wearleveling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서는, workload를 시뮬레이션 했을 때 garbage collection시 block의 삭제 횟수 편차가 충분히 커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덮어쓰기가 잦은 hot data와 적은 cold data를 구분하여 block 삭제 횟수가 불균형해지는 쓰기 패턴을 가진 workload 생성기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