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코어 시스템 기반 병렬 HEVC를 위한 최소 코어를 할당하는 워크로드 밸런싱

Abstract

최근 실시간 비디오 레코딩을 필요로 하는 임베디드 시스템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레코딩 된 비디오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최신 비디오 코덱인 HEV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HEVC의 실시간 인코딩을 위해 매니-코어 시스템을 이용한 병렬 프로세싱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전력에 제한이 있으므로 이러한 시스템의 전력을 줄이는 것은 필수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매니-코어 기반 병렬 HEVC 인코딩 시스템의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최소 코어를 할당하는 워크로드 밸런싱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워크로드 밸런싱은 HEVC 인코딩에 사용되는 코어의 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전력 소모를 크게 줄였으며, 코어의 수를 줄임으로써 발생하는 화질 저하를 보상함으로써 사용자 허용 화질 한도를 상회하는 화질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