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Difference 방법을 이용한 측위 정확도 향상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positioning accuracy using Double Difference

본 논문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한 측위를 수신기 하나를 사용하는 Standalone이 아닌 수신기 두 개를 사용하는 Double Differenc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Standalone에서의 오차 제거 한계 뿐 아니라, Single Difference 방법에서 위성 시계 오차만 제거 되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수신기 시계 오차 까지 제거 할 수 있는 Double Difference 방법을 사용하였다. 동일한 측정값을 소프트웨어에 다른 방법을 구현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Standalone에서와 Double Difference를 이용하였을 때, 상대적 거리에 대한 각각의 평균값의 차이는 약 0.3m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분산은 Standalone에서는 2.2419, Double Difference에서는 0.8997로 약 1.3 이상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