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값 필터를 이용한 움직이는 물체가 제거된 파노라마 이미지 생성

Abstract

중간값(median) 필터는 이미지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제거하고 배경을 남기는 데에 유용하게 쓰여 왔으나, 고정된 위치에서 얻어진 여러 장의 이미지여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메디안 필터와 멀티밴드 블렌딩 알고리즘을 보완하여 적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미지 스티칭 기법을 사용해 연결된 하나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여기에 제안된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파노라마 이미지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