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600 강재를 적용한 조밀 강합성 I-거더의 변형-경화 영향을 고려한 정모멘트부 공칭휨강도

Keywords HSB강재; 고성능강재; 강합성거더; 복합단면; 공칭휨감도; 정모멘트부; 변형-경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량용 고성능 강재 HSB600을 적용한 강합성 I-거더의 정모멘트부 공칭휨강도를 다룬다. HSB600 강재는 항복 직후 변형-경화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이 반영된 HSB600 강합성 I-거 더의 소성모멘트를 정의하였다. 또한 다수의 HSB600 강합성 거더 해석단면을 선정 후, HSB600의 변형-경화 가 거더의 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모멘트-곡률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바탕 으로 HSB600를 적용한 조밀 강합성 I-거더의 변형-경화 영향이 고려된 정모멘트부 공칭휨강도 식을 제안하 였다. 이 제안된 식과 AASHTO (2014) LRFD 설계기준의 공칭휨강도식을 비교하여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