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불법콘텐츠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Keywords Illegal contents; intention of sharing; contents; copyright

Abstract

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 시대에 디지털화된 콘텐츠의 유통이 빠르게 증가되고 있 다. 특 히, 인터넷과 Web 2.0 개념의 등장으로 누구나 손쉽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시공의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 다.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한 만큼 합법적인 콘텐츠의 유통뿐만 아니라 불법적인 콘텐츠의 유통도 함께 증가하였 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왜 온라인상의 미디어를 통하여 콘텐츠를 불법적으로 공유하는지에 대한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행동이론 토대 위에 행동에 대한 심리적인 요인인 2가지의 성과기대를 추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상의 불법콘텐츠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인식 정도에 따른 공유의도의 차이를 실증분석 하였 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첫 째, 주관적 규범은 불법콘텐츠 공유의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불법콘텐츠 공유행동의 태 도, 자기 효능감, 커뮤니티 관련 성과기대, 개인적 성과기대는 불법콘텐츠 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 다. 셋 째,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인식은 개인적 성과기대와 불법콘텐츠 공유의도간의 관계에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냈 다. 본 연구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인식 향상이 불법콘텐츠 확산방지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