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형 심화 신경망을 이용한 음성 향상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계층형태의 심화 신경망을 이용한 음성향상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심화 신경망 방식에서는 다 계층의 비선형 레이어들로 인하여 학습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계층 구조 형태의 심화 신경망을 구성하여 순차적인 심화 신경망 학습을 통해 기존 심화 신경망 구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도록 하는 기법이다. 제안된 알고리즘 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PESQ) 에 의해서 평가되었으며 기존의 음성 향상 방식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