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모델 기반의 음성검출기를 위한 주변잡음식별기술을 이용한 다중심화신경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통계모델에 기반하는 음성검출기의 성능개선을 위하여 각 잡음환경에서의 우도비 파라미터의 비선형적 분포특성을 보다 잘 모델링하기 위하여 각 잡음환경에서 학습된 음성존재확률 추정을 위한 다중 심화신경망을 도입한다. 또한, 추정된 각 음성존재확률을 합성하기 위하여 잡음식별기법으로부터 구해진 확률 값을 각 음성존재확률에 가중치로써 적용한다. 제안된 음성검출기법은 다양한 잡음환경에서 기존의 음성검출기법에 비하여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