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 타겟을 이용한 심화 신경망 기반의 음성 향상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잡음 신호를 가지는 타겟을 음성 향상을 위한 심화 신경망 학습에 이용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심화 신경망을 이용한 음성 향상 기법에서는 잡음이 없는 음성 신호를 타겟으로 이용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타겟에 높은 signal-to-noise ratio (SNR)를 가지는 잡음신호를 이용하여 심화 신경망을 학습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PESQ) 에 의해서 평가되었으며 기존의 음성 향상 방식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