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잡음 및 에코 제거를 위한 minimum constraint 기반의 빔포밍

Abstract

주파수 영역 상에서 잡음 및 에코 등 다양한 형태의 간섭 신호를 제거할 때 음성통신의 품질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musical noise 가 발생할 수 있다. 단일채널 음성향상 기법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막고자 일정한 잡음은 제거하지 않고 남겨두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채널 마이크 환경에서 빔포머가 최소 이득값 이상을 출력하도록 설정하여 musical noise 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다채널 잡음 및 에코 존재환경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기존보다 낮은 음성왜곡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