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과 관광객의 공연예술축제 체험에는 차이가 있는가?: 춘천마임축제 도깨비난장 방문객을 중심으로

Abstract

춘천마임축제 도깨비난장 방문객을 지역주민과 관광객으로 구분하여 축제 체험속성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축제 체험속성을 집단별로 세분화하여 축제 참가집단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축제 체험속성과 만족 및 재방문의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둘째, 축제 체험속성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며, 셋째, 체험속성을 기준으로 축제 방문객을 세분화하고 세분집단별 행동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